안녕하세요. 우당탕탕 개발일지입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교외근로라고 불리는 '대청교'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저에게 대청교를 권유하셨던 3학년 선배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도 건너 들어 찾아보기 시작했고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어 블로그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0. 지원 계기
저는 현재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교내 근로, 국가장학금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학기 중에도 알바를 했습니다. 하지만 학기 중에 알바를 하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동시간, 가서 일하는 시간 외에도 알바가 끝나면 기력이 부족해 쉬어야 하는 시간까지 생각해 보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소모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추가적인 공부는커녕 학업도 겨우 따라가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 지원 장학금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1. 지원 절차
제가 지원할 당시에는 1차 모집이 끝나서 저는 2차로 지원했습니다. 먼저 지원요건을 읽어 봐야 합니다.
한국 장학재단은 메뉴가 많아 보기 불편할 수 있다.
인재 육성-> 대학생지식멘토링->대학생청소년 교육지원장학금
<체크할 항목>
⏹️학교에 재학 중
⏹️성적 70/100 이상
⏹️다니고 있는 대학교에서 제시한 기준 만족
등등...
신청서는
1. 장학재단에서 쓰는 신청서
2. 다니고 있는 대학교에서 선발되기 위한 신청서
(다니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 저희 학교는 '자원봉사센터'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두 개가 필요합니다.
2. 선발 후 시간표 등록
선발되고 나면 장학재단 출근부를 깔아 줘야 합니다. 그리고 선발된 센터에 연락해서 언제부터 출근할지를 협의하면 됩니다. 센터에 방문하기 전 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시간표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정규 수업시간에는 근로를 할 수 없습니다.
3. 한 달 근무 후기
4월 근무를 끝내고 5월 14일 첫 월급을 받았다. (행벅.. 장학금이라 세금도 안 낸다!)
한 달을 조금 넘는 시간을 보내며 예상치 못하게 아이들이 말을 안 듣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보다 좋은 날이 많았다. 누군가를 돕는 건 자신에게 좋은 일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다. 그 말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이었다.
⭐⭐⭐아르바이트하려고 고민하는 대학생은 대청교를 꼭 했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