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python

두근두근 파이썬(개정판)_ch1 터틀 그래픽,print()함수

우당탕탕 개발 일지 2024. 1. 7. 19:39

안녕하세요. 우당탕탕 개발 일지입니다.

파이썬 에디터 IDLE 3.12.1을 사용합니다.

책과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한 내용 과 교재 뒤 연습문제입니다.

 

  • Q1~Q4 용어 정리 
  • 터틀 그래픽
  • print() 함수 

 

Q1 program은 무엇인가?

program = 컴퓨터가 실행할 명령어들의 모음.

               = 작업 지시서

 

Q2 python shell(>>>)에서 shell이 무엇인가요?

파이썬 대화창= 파이썬 쉘

처음 파이썬을 실행하면 왼쪽에 >>>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이것을 python shell 기호라고 부릅니다.

(리눅스에 bash shell 기호는 $ 모양입니다.)

 

os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체계
kernel (=os의 핵심 ) 실제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shell (=해석기)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번역하여 커널에 전달

 

 

Q3 터틀 그래픽이 무엇인가?

: 화면 위에 거북이가 지나가며 그림을 그리게 하는 기능.

 

Q4 'import'가 무엇인가?

: 다른 패키지나 모듈에 있는 코드에 대한 접근권을 얻을 때 사용하는 것.

(c언어의 include와 비슷한 느낌.)

 


1. 터틀 그래픽 

  1-1 스크립트 모드 

터틀 그래픽을 실행하기 전에 스크립트 모드로 변경합니다.

스크립트 모드는 파일을 만들고 그 안에 코드를 저장해서 실행합니다.

실행할 때는 파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코드를 읽어서 실행됩니다.

더보기

소스파일 처음 만들 때 

  1. IDLE의 상단바 [file]->[new file] 메뉴를 선택.
  2. 메모장 같이 생긴 텍스트 에디터 등장.(=스크립트 모드)
  3. 코드 적고 ctrl+s하면 저장 ,ctrl+f5 하면  실행하기 
  4. 저장할 위치 선택하고 실행.
더보기

소스파일 다시 열 때 

  1. IDLE의 상단바 [file]->[open]메뉴를 선택
  2. 폴더에서 원하는 파일 클릭하면 불러와짐.

 

1-2 소스/연습문제 

import turtle
t=turtle.이름()  
t.shape('turtle')    #그리는 대상을 거북이 모양으로 변경.      

t.forward(숫자)              #앞으로 숫자 픽셀만큼 이동.
t.right(숫자)                #오른쪽으로 숫자 각도 만큼 회전
t.left(숫자)                 #왼쪽으로 숫자 각도 만큼 회전
t.goto(x축 좌표, y축 좌표)  

t.up()              #펜을 든다.기록되지 않는다.
t.down()            #펜을 내린다.기록된다.

t.fillcolor("색이름")
t.begin_fill()         #채우기 시작
t.circle(반지름)       #반지름에 따라 원이 그려진다. 
t.end_fill()           #채우기 끝

t.width(숫자)       #그려지는 선의 두께를 숫자만큼 두껍게 된다.

#뒤에 쓴 글자는 주석으로 처리된다.

 

 

연습문제 ch1-8 

t.goto(100,200), t.up(), t.down()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려보자. 

 

import turtle
t= turtle.Turtle()
t.shape('turtle')

t.fd(100)
t.up();t.left(90);t.fd(200);t.down()
t.left(90);t.fd(100)

t.goto(100,200);t.rt(180)

 

 

 

  • ;을 사용하면 코드를 연결해서 한 줄에 쓸 수 있다.
  • t.forward, t.left, t.right는 줄여서 각각 t.fd, t.lt, t.rt로 쓸 수 있다.
  •  

 

연습문제 ch1-9

t.circle(100), t.up(), t.down()을 사용하여 오륜기를 그려보자.

import turtle
t=turtle.Turtle()
t.shape('turtle')

t.circle(100)
t.rt(90);t.circle(100)

t.up();t.goto(90,100);t.down()
t.circle(100)

t.up();t.goto(280,100);t.down();t.circle(100)

t.up();t.goto(200,0);t.down();t.circle(100)

 

 

 


2. print() 함수 

print() 함수는 언어를 배우는  첫 시간에 Hello world를 출력할 때 사용한다. 앞으로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익혀두는 게 좋다.

  • sep=’내용’ :공백 대신에 ‘내용’을 출력하게 한다
>>>print("hello" '!' "world")
hello!world
  • end='\n': 줄을 바꾼다.
>>>print("hello" '\n' "world")
hello
world
  • , : 내용 구분
print ("반지름이 8인 원의 면적은" ,3.1488, "입니다")
=> 내용 구분할 때는 , 사용

 

2-2 연습문제 

연습문제 ch1-1

다음과 같은 화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스크립트 모드로 출력하시오.

print("스트레칭하기" '\n'"파이썬 프로그래밍 수업 듣기" '\n' "테니스 레슨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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